청정기술 CleanTech

[dropcap style=”default, circle, box, book”]C[/dropcap]leantech 혹은 청정 기술은 제품, 공정 혹은 서비스 등의 효율이나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비용, 자연자원소모, 에너지소모, 폐기물 혹은 오염물질 등을 절감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지만 자연자원에는 한계가 있으며 또한 기후보호를 위해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상호 접목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시작되었다. 이로써 청정기술은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경제성장의 범주에 속한다. 친환경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되며 주로 에너지효율, 재생에너지, 에너지 저장, 에너지 시설, 건물, 이동수단, 대기환경, 물, 쓰레기, 농업,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청정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아래 그림은 청정기술이 요구되는 6개의 선도 시장 lead markets과 그에 따른 적용범위 및 기술라인을 도식화한 매트릭스이다. 선도시장이라는 용어에서 새로운 청정기술을 이용하여 시장을 점유하자는 의도가 분명히 드러난다.

[gap height=”30″]

[responsive]CleanTech-Matrix Kopie[/responsive]

[gap height=”30″]

참고 사이트:  cleantech network

[separator headline=”h3″ title=”써드스페이스 환경백과”]

[gap height=”30″][clear]

Related 표제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