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흡수원Carbon sink

탄소흡수원Carbon sink

지구과학 용어. 자연적인 탄소흡수원으로서 대개는 흡수한 뒤 일정 기간 저장한다. 탄소흡수원은 대기중 이산화탄소(온실가스)를 흡수하여 온실효과를 줄이기 때문에 지구 기후의 관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주요 흡수원


숲은 탄소저장고이다. 나무뿐 아니라 토양에도 풍부하게 저장되어 있다.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나무는 광합성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고정하여 탄수화물을 만들어 성장한다. 언젠가 성장이 멈추고 죽으면 썩어가면서 다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자연적으로 산불이 나거나 태풍으로 쓰러져 죽어도 마찬가지이다. 이때 나무가 생전에 흡수한 이산화탄소와 죽어서 다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같다. 질량보존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될수록 숲이 탄소 흡수원으로서 제대로 기능하려면 지속가능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임업 이용에 있어서도 목재주택, 목재가구 등의 이용도를 높여 탄소를 오래 반 영구적으로 묶어둘 수 있다.

평균적으로 빽빽한 숲 1 헥타르 당 약 150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한다고 본다. 이때 나무의 바이오매스 외에도 토양에 매우 많은 탄소가 저장된다. 성장하는 만큼만 이용하지 않으면 국토 전체 또는 전 지구 차원에서 볼 때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노릴 수 없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숲의 연령에 따라 흡수기능에 편차를 보인다고 한다. 즉, 다 성장한 나무들로 이루어진 숲은 광합성 작용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탄소 고정 능력도 뒤떨어진다. 그 뿐 아니라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숲의 기능이 취약해 지거나 반전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과다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성숙한 숲은 이를 미처 다 고정하지 못하고 다시 토양으로 내보내며 토양에서 다시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1]Körner, Christian; Bader, Martin (2014): Der Wald in einer CO2-reichen Welt : Auswirkungen von erhöhtem CO2 auf ausgewachsene Waldbäume in natürlicher Umgebung. DOI: … Continue reading

열대우림은 지금까지 매우 중요한 탄소흡수원으로 여겨졌다. 2020년 3월 지난 30년간 약 100개소의 연구원에서 열대우림의 이산화탄소 흡수력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를 보면 기후변화와 벌채로 인해 열대림의 흡수력이 현저히 저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흡수력을 예측해 본 결과 아프리카 밀림의 흡수력은 14% 감소할 것이며 아마존 우림은 2030년 중반부터 오히려 배출원으로 반전할 수 있다는 결과가 얻어졌다.[2]solarify.eu (2021): Tropical forests’ sink is already rapidly weakening. 

습지와 늪

습지와 늪 역시 습지 기능이 지속하는 한 이산화탄소를 흡수 저장한다. 늪에서 이탄 등을 채취하거나 물을 빼서 건조하게 만드는 행위 등이 지속되고, 지구온난화 및 산불로 인해 습지가 건조해지면 흡수원이 배출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대양

대양은 가장 큰 자연 흡수원이다. 대부분 바닷물 속에 무기 탄소로 저장되지만 일부 유기물이나 퇴적물로 존재하기도 한다. 대양이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비율은 물리적, 생물적 유입 경로의 효울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그러므로 기술적 방법을 동원하여 탄소를 펌핑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목표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해양 바이오 매스에 묶어두자는 것이다.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방법 중 이미 구현되고 있는 것도 있다. 해양 천연가스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현재 해저에 십 년 이상 묶어 두고 있다. 미래에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 가스를 해저 지각층에 저장하는 방법이 구현될 것이다. 해저 지각층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방식은 앞으로 기후변화의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로 인해 어떤 다른 영향이 발생할 지는 미지수이다. 예를 들어 해양의 산화 현상과 산소 부족 현상을 초래할 수 있고 이는 다시금 해양 생태계를 크게 훼손할 것이다. [3]The Future Ocean (2021). https://www.futureocean.org/de/forschung/forschungsthemen/r05_ocean_sinks.php.

 

탄소순환체계 모식도. 출처: Kevin Saff; FischX

 


© 써드스페이스 환경백과/탄소흡수원

 

Related 표제어

각주[+]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