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관 Cultural Landscape

문화경관 혹은 문화적 경관 (독: Kulturlandschaft, 영: Cultural Landscape) 의 개념은 그 정의가 확실치 않으며 다양한 이론이 있다. 크게 보면 자연경관이 사람에 의해 영구적으로 변화한 것을 일컫는다. 도시경관이나 산업경관 등도 이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예외적이라 보아야 한다.

문화경관에 대한 여러 정의를 종합해 보면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1. 수량적 정의: 현재 지구의 모든 자연경관이 실은 사람의 손이 가지 않은 곳이 없기 때문에 모두 문화경관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2. 중립적 정의: “문화경관이란 사람의 토지이용에 의해 확연히 변화되고 여전히 변화되어 가는 공간이다. 문화경관들은 생태적으로 가치 높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경관일 뿐 아니라 사람들이 깊은 애착을 느끼는 장소이다.” [1]Job, H.; Stiens G. 1999 로 정의된다. 경우 사람이 살지 않는 남북극이나 지극히 제한적으로 거주가 가능한 사막, 열대지방의 밀림, 아시아의 스텝이나 툰드라 등은 문화경관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지역이라도 사람에 의한 생태계 파괴, 자연 착취 등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이를 문화경관으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반면에 취락지역, 전원경관, 도시경관, 거주경관에서 산업경관까지 문화경관에 포함시킨다. 이런 지역 내에 지금은 야생 경관도 한 때 사람이 이용했던 곳이면 문화경관의 범주에 포함시킨다. 예를 들어 과거에 전통적으로 널리 분포되었던 ⌈먹이숲⌋이나 오래 된 자연보호구역도 문화경관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지역들 내에도 어딘가 사람이 이용했던 흔적이 일부나마 남아있기 때문이며 또한 소풍객이나 관광객들이 찾아들며 흔적을 남기기 때문이기도 한다. 이 경우 인위적 경관과 크게 구분되지 않는다. 이 관점에 따르면 지구의 50~70%가 문화경관에 속한다는 결론이 얻어진다. 이 입장을 대변하는 그룹은 지리학자들이나 환경생태학자들이다. 이들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Carl Ortwin Sauers을 중심으로 한 소위 지리학파들로서 문화경관에 대한 국제적 담론에 참가하게 되었다.
  3. 질적 개념:  “문화경관이란 구식의 전통적인 경작행위를 통해 각인된 공간이며 오늘도 이에 준하는 식물상과 구조를 간직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문화경관은 종이 다양하며 자연보호적 관점에서 보존할 만하다.” [2]Thomas Gunzelmann 2007 : 카셀대학 문화경관 온라인 정의 2014 : Dietrich Denecke 2005. 이런 좁은 의미에서의 정의는 “이상적인 경관”에 대한 주관적인 입장에서 비롯되었으며 특히 자연보호에서 큰 역할을 한다. 기타 개념과 서로 구분하기 위해 역사적 문화경관이라거나 지역성 문화경관 등으로 구체화하기도 한다. 약 15%의 경관이 거주지에 가까운 문화경관으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중부 유럽의 문화경관으로 농업에 의한 이용이 지배적인 지역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 경우 이용 집중성이 일정한 경계를 넘어서면 안된다.  20세기 전반에 종이 매우 다양한 습지, 황야, 유실수 초지 등의 비오톱이 형성되었다. 이들 경관은 이후 집약적인 농업으로 대부분 사라졌다. 유럽의 이런 역사적 문화경관은 자연천이에 의해 도달한 극상림보다 종다양성이 높다. 이런 특성을 바탕으로  문화경관을 분류한다.

스위스의 지리학자 Hans Carol이 여러 개념들을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문화경관의 위계를 세운바 있다. [3]Hans Carol 1946

 

 

참고문헌

  • Job, H.; Stiens G. (1999): Erhaltung und Entwicklung gewachsener Kulturlandschaften als Auftrag der Raumordnung. Einführung. In: Informationen zur Raumentwicklung (5./6.)
  • Curdes, Gerhard (1999): Kulturlandschaft als ‘weicher Standortfaktor’. Regionalentwicklung durch Landschaftsgestaltung. In: Informationen zur Raumentwicklung (5./6.)

 

© 써드스페이스 환경백과

 

Related 표제어

각주[+]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