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네덜란드의 솔라로드 SolarRoad

 

Solaroad _Photo_Sam Cornett in enorm

 

SolarRoad in Netherland Photo: SolarRoad.nl

참으로 기발한 착상인 것 같다. 세상의 모든 길이 에너지를 생산한다면…….
암스테르담 북쪽의 크로메니 Krommenie 라는 작은 마을에 그런 길이 생겼다. 솔라 자전거길이란다. 일단은 테스트 개념에서 70미터짜리 솔라로드를 만들었고 앞으로 계속 연장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테스트 기간은 3년.
도로표면을  강화유리로 덮고 그 에 솔라 패널을 넣었다. 길 자체가 발전소인 셈이다.
네덜란드의 모든 길을 합하면 총 연장이 140,000 킬로미터인데 그 중 42,000 킬로미터만 발전소로 이용해도 앞으로 연료를 수입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노르트홀란트 주의 산업기술연구원 TNO에서 개발한 아이디어이며 도로건설사 옴치필 Ooms Civiel 과 교통시설엔지니어링 임택 Imtech 이라는 회사에서 시설개발과 시공을 맡았다. 목표는 평방미터 당 50~70kw/h의 전력을 생산하는 것. 폭 1.5미터의 솔라로드 백 미터 당 10,500kw/h 의 전력이 생산된다는 결론이며 이것으로 주택 3세대가 일 년간 소비하는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초기 건설비가 높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투자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어 보인다.

이렇게 되면 환경주의자들이 도로건설을 적극 찬성하는 이변이 일어날 것이다.

[gap height=”30″]

[separator headline=”h3″ title=”써드스페이스 환경이야기”]

[gap height=”15″]

[clear]

댓글 남기기